세계사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국가사의 총합 이상이면서 이하이며, 국가사에 접근하는 것과는 다른 정신으로 접근해야 하고 다른 태도로 다루어야 한다.-허버트 웰스, 세계사 대계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대
세계사의 진정한 의미는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서 출발한다. 가장 기본 전제는 세계에 대한 정의이고 인간이 사는 세상의 범주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변화의 과정과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세계사의 본질이다. 인류가 모든 지역의 정보를 안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근대 이전에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은 있었지만 막상 탐험하기에는 기술력이 부족하였다. 한편으로는 두려움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다른 역사와 문화를 왜곡하고 무시하는 현상도 흔하게 나타났다. 시간이 흐르고 과학 기술이 발전하자 지역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근대 이후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시간적 거리와 공간적 거리가 가까워지면서 현재는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일을 실시간으로 알고 지구 전체가 하나의 마을처럼 좁아져 전 세계 사람이 손쉽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의 확대로 세계사에 대한 관점도 다양해졌다. 세계사는 개별적인 지역, 국가와 민족의 역사의 합이 아니라 인류 전체가 상호 작용을 통해 발전하는 모습에 대한 이야기이다. 세계사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세계사 속에서 우리 역사의 위치와 발전 과정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세계화의 시대와 세계사
오늘날은 세계화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세계 각 지역에서 일어나는 일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지역 간의 분쟁이나 갈등은 국가 전체 혹은 주변 국가에게 영향을 준다. 지역 간의 상호 관련은 날이 갈수록 강해진다. 이에 따라 그 지역의 역사를 개별적으로 인식하지 않고 주변 국가와 함께 포괄적으로 인식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발전하였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다른 지역의 역사를 배타적인 시각으로 보지 않고 각 지역의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고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다른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인류 공동의 행복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인류가 공동으로 처한 문제를 극복하며 하나의 세계에 사는 공동체라는 인식을 가지고 전 지구적 갈등과 분쟁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